증권 일반
“고분배 보다 안정성”... 미래에셋운용, 7% 분배율 ETF 내놨다
- 미래에셋운용, TIGER 7% 위클리커버드콜 간담회
"과도한 분배율 설정시 원금 손실 가능성 높아"

미래에셋은 이를 실천하기 위해 오는 23일 코스피200과 배당주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TIGER 7% 위클리커버드콜 ETF’ 시리즈 2종을 상장한다. 이번 상품은 콜옵션 매도 비중을 최소화해 지수 상승 여력을 살리면서도, 안정적인 연 7%대 분배율을 목표로 설계돼 은퇴 이후 생활자금 마련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8일 을지로 미래에셋센터원에서 개최한 ‘TIGER ETF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과도한 고분배 경쟁 속에서도 ‘지속 가능성’을 핵심 가치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TIGER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ETF(A0104N0)’,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위클리커버드콜ETF(A0104P0)’ 다.
두 상품은 미래에셋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타겟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7% 수준의 콜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목표로 하며, 과도한 고분배 경쟁 속에서도 정직하고 원칙있는 운용을 통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적절 분배’를 제공하는 것을 핵심 가치로 삼았다.
연 분배율은 ‘TIGER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ETF(A0104N0)’이 연 7%수준,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위클리커버드콜ETF(A0104P0)’은 주식배당금을 포함하여 연 10~12% 수준이 예상된다.

윤병호 미래에셋자산운용 전략ETF운용본부 본부장은 “코스피200의 지난 20년간 연평균 수익률은 약 8% 수준이지만, 국내 커버드콜 ETF의 평균 분배율은 17%에 달해 장기 원금 훼손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최근 국내외 시장에서는 과도한 고분배 ETF의 확산으로 원금 훼손과 분배금 축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짚었다.
그는 “TIGER의 7% 위클리커버드콜 시리즈는 고분배의 유혹을 배제하고, 국내 주식시장에 기반하해 지속가능한 현금흐름과 원금 성장을 최우선순위로 두고 설계했다”고 말했다.
또 ‘TIGER 7% 위클리커버드콜 ETF 시리즈’는 지속가능한 분배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콜옵션 매도비중이 현재 상장 되어있는 위클리커버드콜 ETF중 가장 낮게 설계됐다. 평균 옵션 매도 비중이 약 20% 수준으로, 이는 시장 상승 시 약 80%의 지수 추종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분배금 지급 외에도 ETF 가격, 즉 원금 성장을 함께 추구할 수 있는 구조다. 윤 본부장은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단기적인 고분배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이라며 “코스피200의 성장성과 배당성장주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은퇴 이후 생활자금을 꾸준히 확보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상품을 함께 활용하면 격주 분배 포트폴리오 구성도 가능하다. ‘TIGER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ETF’는 매월 15일,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위클리커버드콜 ETF’는 매월 말 분배를 시행한다. 특히 옵션 프리미엄에서 발생하는 분배 재원은 비과세 항목으로, 투자자는 분배금의 일부에 대해 세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김남기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는 “미래에셋 TIGER ETF는 올바른 월배당 투자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투자자들이 인컴수익과 자본수익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공시를 강화하고 교육을 통해 장기투자 문화가 자리 잡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통일교 정조준' 김건희특검, 한학자 영장 청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19살차 아내 죽으면 보험금으로…충격 사연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드디어 '8만전자' 돌아왔다…SK하이닉스도 '불기둥'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상법개정에 매각 줄줄이 좌초 우려…상장사 매물 든 PEF ‘고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뜨거워지는 ‘ECM 스킨부스터’ 시장…호시절 끝나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